요식업 창업현실 음식점운영 제대로 알고하자

요식업 창업 현실 음식점 제대로 알고 하자

요식업 창업 현실

요즘 코로나 이후 최악의 불경기를 걷고 있는 듯 합니다. 시내 어디를 가봐도 임대 붙은 가게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한 두군데가 아니라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가 문제인듯 합니다.

요식업 창업 중에서도 규모를 크게 운영하는 것 보다 요새는 아담한 평수에 소규모로 운영한다거나 혼자서 하는 배달전문점도 매력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 창업을 했을 때 감당해야 하는 부담 리스크가 엄청 많은데 필자가 아는 분들만 해도 수 없이 많습니다.

요즘은 미디어를 통해 성공한 분들을 엄청 다양하게 보게 됩니다. 그 중 특히 자영업을 해서 성공한 분들도 보게 되는데 그럴 때 마다 나도 열의에 차서 저렇게 성공해야지 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노력하지만 금새 현실과 마주하게 되고 적자는 면하고 보자는 생각으로 운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식당 사업은 무조건 망한다고도 성공한다고도 할 수 없는 게 운영하시는 분의 능력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기획을 잘하고 마케팅을 잘 하는가에 따라 성공이 좌우되니까요

분명 옛날보다 성공할 확률은 줄어들었지만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여지고 또 확신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자영업이 잘 될 때 자산을 늘리는 속도를 경험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음식점 수만 해도 60만여개 정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수치로 환산해보면 국민 78명당 1명은 음식점을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요즘 어느 상권에 가든지 음식점은 가득하고 프렌차이즈 카페 등등 서로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소비 계층은 점점 줄어가는데 판매하는 곳은 엄청 많으니 손님이 없을 수 밖에 없고 또 요식업을 시작하면 고정비용, 각종세금, 재료비, 가맹비용 등 신경 쓸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여기에 더해 한번 씩 변동비라도 발생하게 된다면 한숨만 푹푹 쉬면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할 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인가구 급증에 따른 소비변화

1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소비 형태도 변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식을 주문해서 먹거나 마트에서 간편하게 도시락 등을 사 먹기도 하는데 소비형태는 점점 변해가고 있는데 요식업 판매는 그대로인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소비 변화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하는 사장님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넋 놓고 손님만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뿐 아니라 경기가 하락하므로 외식 물가도 당연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곧 가게 매출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워낙 고 물가 시대 이다 보니 돈을 쓰는 것 보다 모아서 투자를 한다거나 부동산을 가지려고 하는 분들이 더욱 늘어난 것 같습니다.

창업유형

창업을 하기 전 우선 정확한 기획과 마케팅이 뒷 받침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매출 추이와 데이터를 보면서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는 방법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방법인데 생계형 창업을 하다 보니 단기간 빠른 대박 매출과 빠르게 1호,2호 체인을 늘린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잘 안됐을 때를 대비해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는 가정도 세워놓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

처음 음식점을 창업하시는 분들은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가 식당해서 돈벌어서 건물샀다더라 누구는 체인점에 투자했는데 한달에 500만원은 거뜬히 남더라 물론 나도 이렇게 될 수 있지만 처음에는 음식점 영업에 대하여 어느 정도 경험과 노하우는 필요합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똑똑한 소비를 합니다. 니즈에 맞아야 하고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누구한테 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정확하고 상세한 기획과 마케팅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한 시대입니다.

모르고 돈만 보고 창업 했다간 금새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