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을 모으고 매출을 늘리는 음식점 마케팅 방법

음식점 마케팅 방법

이번 시간엔 음식점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자세한 광고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전편의 돼지국밥 창업 성공가이드, 국밥집 온라인 마케팅 광고 활용방법 을 보셨다면 창업하기 전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보셨을텐데 저의 실 사례를 예로들어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밥집 마케팅 기획

동해옥은 일 매출 15만원 밖에 되지 않았던 망해가던 가게 였습니다. 또한 주위 1km 상권안에 10여군데의 경쟁국밥집이 있었고 상권도 하루종일 사람이라곤 50명도 다니지 않는 작은 골목 안쪽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주차공간은 전혀 없었지만 지하철역이 100m 근방에 가까이 있긴 했습니다. 27평 정도의 내부 크기에 테이블은 총 11개정도 있었습니다.

간판상호는 동해순대국밥 이라는 상호를 그대로 사용했는데 가게 내부는 아내와 친구들과 함께 핸드메이드로 메뉴판 만들고 벽면에 페인트를 칠한게 전부입니다.

처음 가게를 인수한 후 내,외부, 인테리어는 전혀 손대지 않았고 보이는 그대로 사용했으며 주로 40대~60대 정도의 분들이 구청에 볼일 보러 왔다가 가게에 들러 식사를 하시곤 했습니다.

음식맛은 그리 맛있지도 맛없지도 않은 그냥 평범한 음식이었고 전혀 특색 없고, 개성도 없는, 그저 그런 망해가던 식당이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첫번째 “개성과 특색을 입히다”

가게를 살리기 위해 제일 처음 고민했던건 특색있고 개성있는 메뉴를 만들자 였습니다. 2~30대 분들도 가게에 와서 식사하고 갈 수 있는 신선한 메뉴가 필요했고 맛도 젊은 분들이 좋아 할 수 있는 단짠단짠 조합의 메뉴를 생각했고 한식의 특성상 김치, 깎두기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반찬도 특색있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신선하고 개성있고 특색있지만 너무 낯설지 않은 한번 쯤 와서 먹어보고 싶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3가지 정도의 메뉴를 찾아냈습니다. 첫번째는 무쇠철판위에서 지글지글 구워먹는 순대구이, 두번째는 야식배달이나 술안주에 좋은 순대볶음, 세번째는 그냥 평범한 김치대신 국밥 한 그릇을 시켜도 보쌈김치를 만들어 내자 였습니다.

철판순대구이

순대구이는 기존의 수제로 만들던 순대를 소시지 모양으로 만들어 제공하고 야채와 파인을 올려 플레이팅을 완성했는데 소시시모양의 순대와, 파인애플, 참나물깨순, 의 비주얼이 너무 좋았었습니다.

순대볶음

두번째로 단짠단짠 순대볶음을 개발했는데 기존에 만들던 수제순대에 여러 야채와 돼지곱창을 넣고 술안주에 좋은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보쌈김치

세번째는 매일아침 손수 보쌈소를 만들고 보쌈김치를 만들었습니다. 실제 보쌈집에서 보쌈김치를 사 먹으면 약간 달콤하고 매콤한 맛이 있는데 보쌈으로 유명한 집들을 찾아 다니면서 보쌈김치를 먹어보고 싸가지고 와서 먹으면서 레시피를 개발했고 맛있는 맛을 찾아내 국밥한그릇을 시켜도 보쌈김치를 제공했고 배달시에도 보쌈김치를 함께 제공했습니다.

가게를 인수하고 메뉴를 개발하기까지 한달 정도 시간이 걸렸는데 이 기간 동안 여전히 손님은 없었고 어쩌다 국밥 한 그릇 드시러 오는 손님들이 전부였습니다.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들이 가게에 들어서면 개발한 메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신메뉴 사진을 가게 곳곳에 배치했고 메뉴판 책자도 따로 만들어 손님들이 오시면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홍보 두번째 “음식이미지”

우선 온라인 홍보를 위한 깔끔한 음식 이미지 사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당시 한 컷당 6만원씩 주고 음식 사진을 촬영했는데 아래 이미지가 가게에서 조명과 여러 세트를 가지고 찍은 사진입니다.

10년도 더 지난 사진인데 아직까지 위 사진들 중 어떤 이미지는 유용하게 광고이미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밥과 수육백반 왼쪽 옆을 보시면 동그랗게 말린 보쌈김치가 보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 왼쪽은 철판순대구이, 바로 옆은 순대볶음 입니다. 나머지는 기존에 판매하던 음식들은데 세팅을 조금 다르게 해서 사진을 찍었고 실제 고객한테 음식이 차려질 때 그대로 세팅해서 나갔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홍보 세번째 “바이럴 마케팅”

한달의 기간동안 신메뉴를 만들고 전문 사진을 찍고 이제 마케팅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나서 제일 먼저 시행했던 것은 바이럴마케팅이었습니다. 주위에 친구들이나 친척 또는 아는 지인들을 가게로 불러 모았고 신메뉴 중심으로 음식을 저렴하고 푸짐하게 대접해주고 SNS홍보를 부탁했습니다. 인스타,페이스북, 카카오톡, 블로그 등등 본인들이 사용하는 모든 곳에 말이죠

국밥을 주문하면 보쌈김치를 함께 제공하여 바이럴을 진행하게 했고 순대볶음을 주문하면 소주잔을 부딪히며 사진을 찍어 바이럴을 진행했고 철판순대구이는 만들어져 나올 때 지글지글 순대가 구워지는 소리부터 순대를 자르고 먹는 순간, 그리고 다 먹고 철판에 볶음밥을 만들고 누룽지를 긁어 먹는 모습까지 모든 순간들을 바이럴로 내보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인스타와 페이스북 또는 유튜브 유료광고를 내보내면 됐지만 그때는 우선 내 제품을 무조건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최대한 빨리 알려야 되겠다는 생각밖에 없었고 매출이 너무 없었기 때문에 빠른 수익을 위해 필사적으로 홍보를 했던 시기였습니다.

국밥배달을 주문하면 보쌈김치를 푸짐하게 내보냈고 고객들은 보쌈김치 하나 때문에 동해순대국밥을 기억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집에 국밥을 시키면 다른데서 제공하지 않는 보쌈김치를 푸짐하게 제공해 준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보쌈김치는 일반 김치에 비해 재료가 그리 비싸게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아침에 조금 일찍 출근해서 매일 보쌈김치를 말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었지만 장사가 잘되고 손님이 넘쳐나면 이런 노동은 즐겁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이렇게 첫번째 홍보수단으로 선택했고 고객이 우리 가게에만 있는 특별하고 개성있는 메뉴를 기억하고 동해순대국밥을 찾아 줄 수 있도록 알렸습니다.

결론

이번 시간엔 특색있고 개성있는 메뉴를 만들고 바이럴마케팅까지 알아봤습니다. 고객이 우리 가게에 왜 와야 하는지 이유를 만들었고 그 이유 때문에 우리 가게를 기억하도록 그리고 찾아주도록 만들었습니다. 가게는 엄청 낡았고 주차장도 없고 위치도 잘 보이지도 않는 골목에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우리 가게에 한번 쯤은 와야 될 이유를 만들었으니 일단 지인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렸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이런 식으로 진행을 했었고 이 다음부터 진짜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시작했습니다. 바이럴 보다 더 엄청나고 대단한 방법을 통해 초대박을 만들어 냈던 방법을 다음편에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점 마케팅 활용 도구 메타/인스타그램/ 활용방법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Please enable JavaScript in your browser to complete this form.

Leave a comment